[청년 내일채움공제 제대로 알기] 안녕하세요. 청년분들은 다양한 고민을 하면서 살아가지만, 가장 큰 고민은 취업과 미래의 대한 목돈 모으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정부에서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청년분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생각보다 많은 청년분들이 이에 대해서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무엇이며, 신청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 내일채움공제란?
청년분들의 취업 후 장기 근속과 목돈 모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중소 벤처 기업부에서 지원하는 이 사업은 청년, 기업, 정부가 공동으로 적립을 해서 청년 근로자가 가입 기간을 다 해준 경우 일시금으로 지원해주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 2년 간 청년과 기업 모두 공동으로 적립해 한 마디로 기업에게는 청년분들의 고용과 인재의 유출을 막고, 청년분들에게는 목돈을 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대상
대상으로는 만 15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청년분들을 대상으로 군필자의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해 최고 만 39세까지 가능하며,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 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 학교 졸업 이후 고용 보험 총 가입 기간이 12개월 이하, 재한은 없으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혹은 대학 재학, 휴학 중인 분들은 제외입니다.
기업의 경우 고용 보험 피보험자수 5인 이상 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 서비스 산업, 문화 콘텐츠 산업, 벤처 기업 등 일부 1인 ~ 5인 미만 기업 참여는 가능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내용
지원 내용으로는 청년 본인이 2년간 300만 원을 적립하게 되면, 정부와 기업이 공동으로 적립하게 되는데 30인 미만의 기업은 기업 지원금 2년간 300만 원 지원을 받으며, 30인 ~ 49인 기업은 기업 기여금의 20%를 기업 부담금으로 적립을 하고 80%는 기업 지원금을 적립 주기별로 지원을 받아서 적립합니다.
50인 ~ 199인 미만 기업은 기업 기여금의 50%를 기업 부담금으로 적립하며, 50%는 기업 지원금을 적립 주기 별로 지원을 받아서 적립합니다. 200인 이상의 기업은 기업이 기업 기여금의 100%를 기업 부담금으로 적립하게 됩니다.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신청은 워크넷 청년 공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반드시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6개월 이내 청년 공제 청약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을 완료해 보셔야 합니다.
자격 심사에 소요가 되는 시간을 감안해서 워크넷 참여 신청은 미리 신청해 보시길 바라며, 혹시나,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고용 노동부 고객 상담 센터에서 국번 없이 1350 번호로 문의해 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중도 해지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하는데 중도 해지는 청약 철회, 계약 취소, 중도 해지 이 세 가지 경우가 있는데 세 가지 모두 내일 채움 공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과 관할 지역본부 담당자에게 직접 방문 신청이 가능합니다.
중도 해지의 경우 중도 해지금을 받을 수 있으며, 기업에게 귀책 사유가 있는 경우에 가능합니다. 이 경우 청년이 납부한 금액과 함께 기업과 정부가 지원한 지원금을 모두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