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재난지원금 지급결과
최근의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부담을 느끼지 않는 이들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정부 차원에서 생계 부담 완화 및 소비 여력 상승을 위한 조치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한시적인 긴급생활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울산광역시도 그 대상에 포함되는데요. 지난 6월 27일부터 울산 재난지원금으로 저소득층에게 총 163억원을 지급해 오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지급 대상 및 결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난지원금 대상자 조회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원금에 대해 대상자를 조회해 보시고 온라인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울산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총 3만 7888가구가 울산 재난지원금을 지급받게 되며, 대상별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법정 차상위계층, 그리고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 가족 등이 있습니다. 대상자 선정은 사전에 읍면동에서 이루어져 별도로 우편 및 문자로 안내가 이루어졌으며, 당사자들은 별도로 신청 과정이 필요없이 직접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 선불카드 형태로 울산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았습니다.
또 지급 초기에는 많은 이들이 몰릴 것에 대비해 5부제 방식으로 지급을 진행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아래 글을 통해서 재난지원금 관련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재난지원금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원금에 대해 지역별로 조회해 보시고 온라인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울산 재난지원금 지급방식
긴급생활지원금으로 지급된 울산 재난지원금은 모든 금액이 국비에서 조달되었는데요. 개인으로서는 급여자격과 가구원수를 고려해 차등 지급하는 식입니다. 예를 들어 생계나 의료급여 수급자에 해당한다면 1인 가구에는 40만원이 7인 가구 이상이라면 145만원이 지급됩니다.
또 주거급여, 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 및 한부모가족에 해당하는 이들은 1인 가구 기준으로는 30만원이 지급되며, 7인 이상 가구라면 109만원을 역시 선불카드로 울산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습니다.
울산 재난지원금 사용처
지금껏 코로나19 발생 후 지급되어 온 모든 지원금이 그렇듯 이번 저소득층 대상의 울산 재난지원금도 특정 업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고 있는데요. 울산 지역 내에 있는 전통시장을 비롯해 동네 인근 마트와 병원 및 음식점 등의 지역 소상공인 업체 위주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 대형마트를 비롯해 백화점이나 온라인 쇼핑몰 및 향락, 사행성 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으며, 사용 마감 기한은 오는 12월 31일입니다. 아래 글을 통해서 재난지원금 관련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지원금에 대해 지역별로 조회해 보시고 온라인으로 신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존에 마지막으로 지급된 울산 재난지원금은?
그렇다면 모든 시민을 대상으로 전체 지급된 울산 재난지원금은 마지막이 언제였을까요? 이는 지난해 말 계획을 수립해 올해 초인 1월에 지급된 일상회복 희망지원금이 마지막이었는데요. 총 1143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모든 시민에게 울산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것입니다.
지급 형태는 8만원의 선불카드와 2만원권 온누리 상품권이었으며, 먼저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우선 지급 후 이어서 모든 시민 대상으로 일괄 지급되었으며, 올해 5월까지를 기한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온누리상품권이 지원내역에 포함되어 전통시장을 살리는데도 적잖이 도움이 되었다는 판단이 듭니다.
울산 재난지원금
현재 추가적으로 지자체에서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울산 재난지원금은 없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계획된 사항도 지금으로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는데요. 타 지역에서 추석맞이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는 걸 고려한다면 울산시민으로서는 아쉬움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건전한 재정을 수립하기 위해 지자체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과정인 만큼, 어느 정도 감수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 기회에 울산 재난지원금이 알려진다면 빠르게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