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적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최근 청년분들에게 적금에 대한 이야기를 물어보면, 긍정적인 말은 잘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안정적이긴 하지만, 낮은 금리로 인해서 인기가 없는 재테크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최근 금리 인상 이슈와 상대적으로 안전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청년적금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적금이란?
청년적금이란, 청년희망적금이라는 이름으로 매월 최대 5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적금으로서 만기는 2년이라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만기일까지 납입을 완료하게 되면, 이자와 저축 장려금을 추가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저축 장려금은 1년차 납입액의 2%, 2년 차 납입액의 4%만큼 지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매월 50만 원씩 2년간 납입을 하는 경우라면, 최대 36만 원의 저축 장려금이 지원이 된다고 합니다.
청년적금 자격 조건
청년적금 자격 조건의 경우 만 19세 ~ 34세 이하 청년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소득의 경우 총 급여 3,600만 원 이하의 경우에는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남성분들의 경우 군대에 입대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군 복무 기간의 경우 연령이 불가산이 되어 연령이 더욱 늘어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청년적금 지원 내용
청년적금 지원 내용으로는 이자 소득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저축 장려금 36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시중 은행들의 경우 적금을 들더라도 이자에 대한 수익에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청년 희망 적금의 경우 비과세 혜택을 받기 때문에 그 부분이 최대 장점이라고 볼 수 있으며, 또한, 시중 금리 2% ~ 4%에서 추가로 저축 장려금 4%가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금리가 높은 편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년적금 신청
청년적금 신청은 총 11개의 은행사에서 청년 희망 적금 신청이 가능한데요. 11개 은행사로는 국민, 하나, 우리, 신한, 부산, 농협, 기업, 광주, 대구, 전북, 제주 은행이 있으며, 경남 은행에서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안내해 드린 은행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참여해 보실 수 있으며, 신청자는 상품이 출시가 되면, 미리 보기를 한 은행에서 다시 가입 요건 절차를 거치지 않고 바로 가입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오프라인 신청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년적금을 미납하게 되면, 중도 해지가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시는 것 같은데요. 자유 적금 형식이기 때문에 납입 금액을 납부하지 못하더라도 청년적금는 중도 해지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미납 금액이 있는 경우라면, 만기 시 받는 금액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납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테크 >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업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 (0) | 2022.07.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