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지원금 제도 이용하려면?] 안녕하세요. 창업 과정에서 꼭 필요한 자금을 마련해야 할 때, 어떤 방법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이용 가능하기만 하다면 청년창업지원금 제도를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은데요.
이를 어떻게 이용 가능하며, 지원받을 수 있는 자금의 종류로 어떤 것이 있는지 구분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창업지원금 – 예비창업패키지 창업지원자금
아직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예비창업자가 사업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청년창업지원금 제도 중 하나입니다. 최대 금액은 1억원이며, 대개는 5~6천만원 정도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it분야를 비롯해 창의적인 기술기업이 대상이며, 별도의 자부담금 없이 비상환형태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창업지원자금과 함께 별도의 창업 교육 지원도 이루어지며, 전문적인 멘토를 통한 경영 컨설팅 지원도 이루어지는 것이 예비창업패키지의 주요 특징 중 하나입니다.
청년창업지원금 – 창업성공패키지
과거 청년창업사관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리던 제도가 창업성공패키지로 변화한 것인데요. 창업 후 3년이 채 안된 사업자가 대상이며, 이미 예비창업패키지를 수행한 기업 역시 신청 가능합니다. 최대 지원 금액은 1억원까지이며, 총 사업비 중 70%가 지원되는 방식입니다.
전국 18곳에 있는 청년 창업 사관학교에 입주해 사업을 해야 하는 방식이며, 총 4인이 이용 가능한 사무실이 지원됩니다. 지난해의 경우 모두 1065명을 선발해 사업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또 창업성공패키지 진행 1년 뒤에는 후속적인 지원도 가능하며, 이는 별도로 지원해 합격해야 이용 가능합니다.
청년창업지원금 – 초기창업패키지
창업 후 3년 이내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총 1억원이 지원된다는 점에서는 창업성공패키지와 동일합니다. 또 사업비의 70%까지 지원되며, 현금 10% 및 현금 20%로 구성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전체 900개 기업을 지원하는 방식이며, 이 중 50곳씩 그린 친환경 분야와 그린 에너지 분야에 배정됩니다. 또 별도로 입교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청년창업지원금 – 생활혁신형창업 지원자금
소상공인 대상의 지원 사업이며, 아쉽게도 2022년부터는 더 이상 추가적인 모집을 진행하지 않는다고 전해집니다. 기존의 청년창업지원금 내용을 살펴보면, 단순히 소상공인 가게라고 해서 선발하는 것은 아니며 특별한 아이디어가 접목된 경우 지원자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2천만원 융자 기준 2.5%의 고정금리로 제공되며, 5년 내 상환, 3년 거치 후 2년간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조건부 상환자금으로서 성실실패 시 상환의무를 지지 않으며, 성공 또는 불성실 실패 시에만 상환 의무를 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로 지원된 각종 청년창업지원금에 대해 4가지 정도로 구분해 확인해 봤습니다. 이외에 관련 내용을 살펴보고 있는 분들이라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및 기술보증기금, 지역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진흥공단을 통한 지원 내용은 없는지 수시로 확인해 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그만큼 관련 제도가 매년 변경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기회를 잡고 싶다면 샅샅이 훑어 찾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