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사업자 대출 고민 많으시죠] 안녕하세요. 이제는 평생 직장이라는 말이 점점 사라지면서 정해진 일을 하는 것이 아닌 개성있는 아이템을 통해서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는 청년분들이 정말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청년분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초기 자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시는 청년분들을 위해서 오늘은 청년 사업자 대출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청년 사업자 대출이란?
정부에서는 신용 점수와 담보가 부족해서 자금 조달의 고충을 겪고 계시는 예비 청년 창업자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청년 사업자 대출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창업 지원, 자금 지원, 경영 인증과 같은 기초적인 컨설팅과 함께 고용 창출과 기업의 성장을 위한 창업 초기 자금을 저금리로 지원을 하고 있는 좋은 제도인데요.
청년 사업자 대출 특징으로는 정부에서 예산 규모를 별도로 편성하여 중소 기업, 중견 기업, 소상 공인, 예비 창업자분들을 위해서 지원을 하고 있는 제도이기 때문에 예산이 부족하다면, 원활하게 이용할 수 없어 빠르게 준비해서 이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청년 사업자 대출 대상
청년 사업자 대출을 이용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만 39세 미만의 청년 예비 창업자와 3년 미만의 스타트업 7년 미만의 중소 기업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3.0%의 저금리로 최대 1억 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10년의 이용 기간과 함께 높은 신용 점수를 요구하는 비교적 까다로운 조건에 비해서 신용 점수 680점 정도의 기본적인 부분만 보고 있습니다.
청년 사업자 대출 산하 기관
청년 사업자 대출은 정부 산하 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중소기업 벤처 진흥 공단, 기술 보증 기금, 신용 보증 기금, 신용 보증 재단, 소상 공인 진흥 공단 등 다섯 가지 산하 기관이 존재합니다.
각 기관에 따라서 지원 대상, 심사 과정, 모집 기간 등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준비하고 있는 조건에 따라서 잘 확인해 보시고 이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청년 사업자 대출 신청
청년 사업자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구상하고 있던 사업과 얼마나 연관성이 있는지 평가하게 되는데요. 동종 업계의 종사했던 기간을 평가하게 됩니다. 이를 토대로 4대 보험이나 원천 징수로 증빙을 하는 방식인데요.
또한, 청년의 역량도 평가 기준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업과 연관성이 있는 국가 자격증이나 대회 참가 이력 등 증명할 수 있는 학과나 전공 지식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또한, 개인 회생 및 파산, 기타 대출 상품 이력이 있는지를 평가하게 되며, 기존 창업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매출 등을 증빙해서 평가하게 되지만, 예비 창업자분들의 경우 증빙할 자료가 없기 때문에 사업 계획서 등의 철저한 계획을 보고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청년 사업자 대출을 준비해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을 통해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