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금융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 알아둘 사항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2022. 8. 12. 14:22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 알아둘 사항] 안녕하세요. 현정부 출범 전부터 내세우던 공약 가운데 주목을 받았던 내용이 있다면 그 중에서도 2022 청년도약계좌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이와 관련한 구체화된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는데요. 

기존의 청년희망적금에 비해 지원대상과 혜택이 더 폭 넓어진 만큼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신청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및 세부 사항 안내드리겠습니다.


목차

2022 청년도약계좌 공약내용은?

2022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및 금액

2022 청년도약계좌와 기존 희망적금계좌와의 차이점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2022 청년도약계좌 공약내용은?

선거 전 공약을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청년 금융 공약의 일환으로 자산 형성 기회 및 내집 마련을 위한 사다리를 만들어주고자 청년희망적금을 확대하는 한편, 2022 청년도약계좌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가 청년 저축 시 매칭해 1억원까지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한 것이죠. 

이외에도 취업 후 상환 대출제도 대상을 확대하고, 저리 주택담보대출과 전세대출을 확대하는 등의 조치도 시행하기로 한 것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및 금액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이 있는 만19세에서 34세 사이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이 2022 청년도약계좌의 특징입니다. 다만 유사한 제도와는 중복 가입이 제한될 수 있는데요. 또 가입 시에는 연 3.5% 금리를 적용하며 월 최대 납입은 7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여기에 정부 지원금으로 월 최대 40만원이 지원되어, 10년간 납입할 경우 1억원의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만 최대 월 납입 금액은 연 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연 소득이 4800만원을 넘는 경우 별도 지원금은 없이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와 기존 희망적금계좌와의 차이점

기존에 있던 희망적금계좌도 지원 나이는 동일하지만 여러 면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납입기간 면에서 2022 청년도약계좌는 10년이지만 희망적금 계좌는 2년으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인데요. 납입 금액도 월 50만원 한도이며, 정부지원도 1년차에는 납입액의 2%, 2년차에는 4%를 지원하는 등 크게 다른 모습입니다. 

소득기준에 있어서도 총급여 기준 3600만원 이하여야 희망적금계좌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급여 상한 기준이 없는 청년도약계좌와 상이한 점을 보입니다.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아직 현재까지 확정된 내용이 밝혀지진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식으로 2022 청년도약계좌 신청이 진행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현재 밝혀진 바에 따르면 가입 과정에서 주식형, 예금형, 채권형 등 투자 운용 형태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며,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거나 장기간 휴직하는 경우, 또는 재해 피해를 봤을 때 중도 인출을 허용하는 쪽으로 추진되고 있다고 합니다.

야심차게 새 정부가 내놓은 20~30대 대상 공약인 2022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쉽게도 아직 정식 시행은 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내용을 미리 알아둔다면 언제든 시작되었을 때 곧바로 망설임없이 신청할 수 있을 테니 관련 정보 사전에 확인해두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청년적금 알아보기

[청년적금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최근 청년분들에게 적금에 대한 이야기를 물어보면, 긍정적인 말은 잘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안정적이긴 하지만, 낮은 금리로 인해서 인기가 없

zotan5.tistory.com

 

 

청년 내일채움공제 신청 대상 중도 해지

[청년 내일채움공제 깔끔한 정리] 안녕하세요. 이제 사회에 첫 발을 내딘 청년분들은 많은 부분에 책임을 지게 됩니다. 어서 빨리 돈을 모아서 내 집 마련을 하기에도 벅찬데 이

zotan5.tistory.com

 

 

청년두배통장 신청 유의사항

[청년두배통장] 안녕하세요. 청년분들이 돈을 모아야 한다는 이야기는 정말 많이 듣고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문제가 겹치게 되어 힘든 일들이 정말 많습니다.

zotan5.tistory.com

 

푸드 아이티 먹는 즐거운 포잇

국가 정책 정보 뉴스카우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청년 소상공인 정책 더알다

대출이자계산기 계산기모음넷

금융 정책 정보 비즈알쓴

아이폰 아이패드 사전예약

아이폰15 출시일 엔엔뉴스

자동차 이슈 정보 오디너리카

아이폰 14 사전예약

아이패드 프로 6세대 사전예약

에어팟프로 2세대 사전예약

맥북 아이맥 사전예약

애플워치 SE2 사전예약

\

포장이사 보관이사 반포장이사 원룸이사 비용- 이사정보닷컴

"웨딩박람회 일정 스드메 견적 웨딩플랜닷컴 " 서민안심전환대출 ㅣ정부지원대출ㅣ채무통합대환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