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노무관련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지급 기준 제외 계산 방법

자동차 채권 환급 조회 2022. 7. 27. 14:20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지급 기준은?] 안녕하세요. 오랜 시간 회사를 다니다가 퇴직을 하게 되면, 퇴직금이라는 것을 받게 됩니다. 그 외에도 근로자가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수당이 존재하는데요.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잘 모르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처음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아르바이트 주휴수당 관련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 제외

주휴수당 계산 방법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이란?

아르바이트 주휴수당이란 근로 기준법에 의해서 고용주는 일주일 동안 소정 근로 일수를 개근한 근로자에게 주 1회 이상 유급 휴일 보장 및 1일분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데요. 여기서 1일분의 임금을 주휴 수당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1주일 근무를 한 사람이라면, 하루 쉬는 날 그날도 임금을 지불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오랜 시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주휴 수당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그런 경우 그동안 받지 못한 주휴 수당을 계산해서 직접 사장님께 요구하셔도 됩니다.


주휴수당 지급 기준

주휴수당 지급 기준으로는 모든 아르바이트가 동일한데요. 본인이 주 5일 근무를 하기로 했다면, 그리고 그 주 5일을 빠짐 없이 정해진 시간 동알 열심히 노동을 했다면, 1일 치의 주휴 수당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를 계산해 보면, 일주일에 1일 치의 주휴 수당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한 달 동안 빠지지 않고 개근을 했다면, 총 4일 치의 주휴 수당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휴수당 제외

하지만, 모든 근로자가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일주일 개근을 했다고 하더라도 일주일 총 근무 시간이 15시간을 넘지 않았다면, 주휴 수당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15시간이면, 5일을 근무한다고 했을 때 일 근무 시간 3시간 미만이라는 것인데 이런 경우에는 아르바이트라고 판단하기 힘들며, 주휴 수당을 지급하지는 않습니다.


주휴수당 계산 방법

주휴수당 계산 방법으로는 주 40시간 이상 근로자의 1일치 주휴 수당은 시급 x 8시간이며, 주 40시간 미만 근로자의 1일치 주휴 수당은 시급 x 8시간입니다. 직접 계산이 어려우신 분들은 어렵지 않게 주휴수당 계산기를 이용해 보셔도 됩니다.

아르바이트 주휴 수당을 지급해야 함에도 이를 제대로 지급하지 않는 경우라면, 근로 기준법 제 110조에 따라서 2년 이하의 징역 혹은 2,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는데요.

주휴 수당 미지급도 임금 체불로 보고 있습니다. 임금 체불은 상당히 엄격하게 처벌을 하기 때문에 근로자의 정당한 주휴 수당 요구에 대해서 사업주는 반드시 지급 처리를 해야 합니다. 혹시나, 사업주가 정당한 이유 없이 아르바이트 주휴 수당 지급을 거부한다면, 고용 노동부에 임금 체불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해 보시면 됩니다.

 

 

보건증 발급 병원 알아보기

https://zotan5.tistory.com/98https://zotan5.tistory.com/55[보건증 발급 병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각 지역의 보건소들이 업무를 잠정 중단하거나 대폭 축소하게 되어..

zotan5.tistory.com

 

 

퇴직금 지급기준 반드시 알아야 할 점

[퇴직금 지급기준 반드시 알아야 할 점] 안녕하세요. 직장에서 근무를 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 쯤은 퇴사를 고민하곤 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퇴사를 거듭 

zotan5.tistory.com

 

 

 

근로자 햇살론 자격 조건은?

[근로자 햇살론 자격 조건은?] 안녕하세요. 사회적으로 서민분들을 위한 제도는 없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특히나, 대출 같은 경우에도 서민을 위한 제도나 도움이 없다면, 서민분들

zotan5.tistory.com

 

푸드 아이티 먹는 즐거운 포잇

국가 정책 정보 뉴스카우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사이트

청년 소상공인 정책 더알다

대출이자계산기 계산기모음넷

금융 정책 정보 비즈알쓴

아이폰 아이패드 사전예약

아이폰15 출시일 엔엔뉴스

자동차 이슈 정보 오디너리카

아이폰 14 사전예약

아이패드 프로 6세대 사전예약

에어팟프로 2세대 사전예약

맥북 아이맥 사전예약

애플워치 SE2 사전예약

\

포장이사 보관이사 반포장이사 원룸이사 비용- 이사정보닷컴

"웨딩박람회 일정 스드메 견적 웨딩플랜닷컴 " 서민안심전환대출 ㅣ정부지원대출ㅣ채무통합대환대출